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설계자료-케이슨 시공관리
    카테고리 없음 2017. 9. 25. 16:45
    728x90

    케이슨 시공관리

     

    1) 편심의 관리

    사전에 설계중심위치의 상호참조점을 설정해두고, 케이슨 상단에서 중심의 편심량 및 방향을 관리한다.

    2) 경사의 관리

    케이슨 경사정도와 방향을 관리하므로, 케이슨 외벽면 4개소 이상으로 단면 밑에 드래프트 마크를 기입해두고, 그 드래프트 마크의 수준을 측량해서 케이슨 단면심도와 경사를 관리한다. 단면 설치 높이에서 6~7m 깊이까지는 케이슨이 특히 기울기 쉬우므로, 조금씩 굴삭침하하게 한다. 이 깊이까지 문제가 없으면 후의 경사에 대해서는 염려 없다.

    3) 과굴삭의 관리

    오픈케이슨의 침하, 경사, 편심과 회전은 저면지반 굴삭상태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굴삭상황을 항상 파악해서 과굴삭을 관리해야 한다. 케이슨 내벽을 따라 전둘레를 빈번히 측정하고 저면지반의 불량착지 정도를 측정해서, 경사수정 등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항상 균등하게 굴삭해야 한다.

    4)굴삭토의 관리

    오픈케이슨의 경우에는 굴삭되는 토사는 그램셀 등으로 붙잡아 올리나, 이 굴삭되는 토사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계획시의 토질주상도와 토성의 변화된 심도 등에 따라 항시 대비하여, 굴삭방법의 변경, 주위마찰력의 저감공법이나 보조공법의 검토를 함으로써 능률향상에 도움이 된다.

    오픈케이슨은 지지층의 확인은 굴삭토에서 토질주상도에 의한 지지층과 대비하여 판단할 때가 많으며, 잠수부에 의하여 확인할 경우도 있다.

    뉴매틱케이슨의 경우에는 작업실 내에서 육안으로 토질을 확인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지지층에 도달된 경우, 재하시험에 의해 지지력을 판정한다.

    5)케이슨 내 수위의 관리

    오픈케이슨은 내외 수위 차에 의해 비등이나 상하유동을 유발하는 예가 있으므로, 작업 기간 중 케이슨 내 수위를 측정해서 수위가 급격히 증가하면, 주수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케이슨 내의 물은 굴삭토의 배토와 함께 배출되므로 수위가 저하한다. 또 불투수층을 굴삭하는 경우는 피압수에 의해 토사가 분출하는 예도 있으므로, 토질 주상도와 비교하면서 사전에 케이슨 내에 주수해서 방지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6) 절단날 심도의 관리

    케이슨 제작길이와 기준벤치에서 절단날 심도를 항상 측정해둔다. 절단날 심도의 관리는 토질주상도를 대비하고, 송기침하량 또는 자연침하량을 기록함으로써, 그 이후의 침하검토에 여러 가지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7) 압축공기의 관리

    공기식케이슨공법의 경우는 절단날에 천장판이 있는 작업실이 있어, 지하수압에 상당하는 압축공기를 보내 건조상태로 저부토사를 굴삭하기 위해 압축공기의 관리가 필요하다.

    8)침하관계도의 관리

    시공계획 때 침하관계도는 그림 5.12처럼 주위마찰력이나 공구저항을 어느 정도 추정해서 작성한다. 따라서 시공중 실측결과와 침하관계도를 대조해서, 필요에 따라 수정하며, 토질 변화상태를 고려해서 대책을 검토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