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드림플러스] 다중플롯(MPL)_프린터,용지,스타일
    생활정보 2021. 9. 18. 22:01
    728x90

    드림플러스(DreamPlus)라는 캐드프로그램 리습에 대한 내용을 하나씩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많은 내용을 정리하지는 못하지만, 모르는 내용을 알아보고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중플롯(MPL)

    여러 장의 도면을 한번에 출력합니다.

    간단하게 한두장을 출력하는 경우에는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설계성과품이나 세팅된 도면을 출력할 경우 한장씩 출력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보다는 세팅을 끝내면, 자동으로 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에러가 발생할 경우도 있지만, 잘 세팅된 프로젝트의 도면들을 출력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시간이 없거나, 일손이 부족할 경우 요긴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알아두고 요소요소 잘 알아둔다면 편리한 리습입니다. 

    실제 실행한 다중플롯(MPL)의 팝업창 모습 (캡쳐:YangDaddy)

    상당히 복잡해 보이지만, 잘 익혀두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한 팝업창(Pop-up)입니다.

    상세설정

    1. 프린터, 용지, 스타일

    빨간색상으로 박스쳐 놓은 곳에 내용을 살펴봅니다. 우선 프린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300x250

    프린터

    프린터의 경우 일반 가정용 프린터를 비롯해 사무용 프린터와 플로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프린터형식을 선택하여 작업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 번 세팅을 해놓으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함으로 한번 정도 실행을 해 보시면 쉽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용지

    다양한 형태의 윈도우가 제공하는 용지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A4나 A3를 선택해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특이한 경우는 별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스타일

     

    [AutoCAD 기초] 플롯 관련 - 플롯스타일(CTB, STB)

    오토캐드에서는 출력할 때 모두 가는 선으로 출력해놓으면, 흔히 말하는 개나 소나 그 선이 그 선이면 뭐가 중요한 선이고 아닌지를 모르므로 백이면 백 누구나 중요한 선의 두께를 다르게 출

    autoc.tistory.com

    드림플러스 공식블로그에 들어가보면, 플롯관련 캐드기초로 플롯스타일로 CTB와 STB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플롯스타일은 CTB와 STB로 나누어 사용이 됩니다. 사용하시는 분야별로 다를텐데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TB : Color-Dependent Plot Style Tables (색상 종속 플롯 스타일 테이블)
    STB : Named Plot Style Tables (명명된 플롯 스타일 테이블)

    이렇게 설명을 해서는 이해가 안되는데,

    CTB는 색상에 따라 출력하는 플롯 스타일을 말합니다. 
    STB는 객체에 따라 출력하는 플롯 스타일을 말합니다.

    우선 이렇게만 용어정리를 한 상태에서 다중플롯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가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택목록, 전체목록 스타일변경과 STB숨김

    가장 디테일하게 이 부분을 잘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반디캠으로 선택목록 변경과 전체목록 변경, STB숨김에 대한 것을 영상으로 실행해 보았습니다. 혹시 영상을 보고 참고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다중플롯 중에서 프린터, 용지, 스타일, 파일 스타일 전체/선택변경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STB숨김 기능도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