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의학정보] 코로나19 오미크론 증상
    생활정보 2022. 1. 28. 23:15
    728x90

    안녕하세요. 초보아빠 YangDaddy입니다.

    뉴스를 보면 코로나19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우세가 확실해지는 와중에 구정을 기점으로 엄청난 쓰나미가 몰려올 것이라고 난리를 칩니다. 정말 들으면 들을수록 기가 막힌 상황이 다가올 것 같습니다. 이보다 더 힘들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연 코로나19 오미크론의 증상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이란?

    오미크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 바이러스의 이름입니다. 2021년 11월 남아프리카 보츠와나라는 곳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WHO에서 공식적으로 오미크론이라고 명령을 하였다고 합니다. 알파벳 15번째 문자로써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가 올때마다 그리스 알파벳을 순서대로 이름을 붙혀서 부른다고 합니다. 스파이크 단백질의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로써 계통분류체게는 B.1.1.529라고 합니다. 

    코로나19 OMICRON (출처 : Pixabay)

    보츠와나의 발원지에서도 19명의 환자가 발생했는데 그 중에 16명의 경우는 무증상, 3명의 경우 경증으로 밀접접촉이 없었음에도 감염이 확인되는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감염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미크론 초기증상

    코로나19 OMICRON (출처 : Pixabay)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 초기증상은 피로감과 근육통, 두통, 마른기침 증상이 있으며 후각과 미각 상실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식은땀을 시작으로 피로감, 발열,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가 기존 델타변이에 비해 경미하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의 경우 델타변이와 같은 이전 변이 바이러스보다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고 중증으로 인한 입원률이 낮은 편이지만 전파력이 매우 강해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초기증상이 감기증상과 유사해 감기로 오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미크론 피부증상

    코로나19 OMICRON (출처 : Pixabay)

    오미크론 피부증상은 3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땀띠(열발진)

    땀띠처럼 울퉁불퉁하고 약간 부어오르며 가벼운 발진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 어느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면으로된 헐렁한 옷을 입고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하면서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고 시원한 목욕이나 샤워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찬 물수건이나 얼음찜질을 하면 가려움이 진정된다고 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바르는 치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두드러기

    벌집 모양 돌기가 튀어나온 두드러기 증상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린 후 피부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 영향을 미치지만 얼굴과 다리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젊은층의 감염자들에게 더 많이 보여진다고 합니다. 

    동상증상

    피부 위로 튀어나온 작은 돌기는 붉은색 또는 자주색을 띠게 되며 간지럽지는 않고 따끔거리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린 후 피부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 영향을 미치지만 얼굴과 다리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젊은층 감염자들에게 더 많이 보여진다고 합니다. 

    식은땀

    일반적인 오미크론 변형 증상 중의 하나는 식은땀이라고 합니다. 영국의 국립보건원 의사인 Dr.AmirKhan은 "일어나 옷을 갈아입어야 할 정도의 식은땀이 난다"라고 합니다. 엄청난 식은땀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19 변이별 증상

    코로나19 바이러스 명칭 증상 증상 순서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 발열, 기침, 호흡곤란, 권태감, 인후통, 두통, 메스꺼움, 설사, 근육통 1) 발열 2) 마른기침 3) 인후통, 근육통, 두통 4) 메스꺼움 구토 5) 설사
    코로나 델타 바이러스 두통, 인후통, 콧물, 후각미각 둔화, 발열, 기침은 없을 수 있음 1) 두통 2) 인후통, 콧물
    코로나 오미크론 바이러스 식은땀, 피로감, 발열, 기침, 콧물, 코막힘 1) 식은땀 2) 피로감, 발열, 기침, 코막힘

    참고할 블로그 및 뉴스

     

     

    오미크론 증상 및 백신 진단

    오미크론 2021년 11월 24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SARS-CoV-2 의 13변째 변이인 B.1.1.529(...

    blog.naver.com

     

    [Q&A] 오미크론은 콧물·두통·재채기·인후통…"정점 10만명 예상"(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박규리 기자 =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오미크론에 감염됐을 때의 증상, 경과 등에 대한 ...

    www.yna.co.kr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