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방문

태안 신두리해수욕장에서 느낀 불편한 점

Yang Data 2024. 7. 29. 21:37
728x90
728x90

가족들과 함께 여름을 맞이해서 방문한 신두리 해수욕장에서 느낀 점이 있어서 정리해 봅니다.
우리나라의 관광지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판매되는 마트나 편의점은 한정되어 있어서 가격이 제각각입니다. 일부러 가격을 올리는 바가지요금으로 인상을 찌뿌리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 만난 슈퍼할인마트 (사진:YangDaddy)

같은 장소 다른 가격의 의미

총 3군데의 편의점과 마트가 존재하는 신두리 해변의 시장입니다.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각종 음료수나 다양한 식재료를 구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를 하지 못하고 온 상태에서 가격을 보고 놀랄 수 없었습니다. 신두리라는 같은 장소에서 같은 제품이 다른 가격이였습니다. 생각보다 그 가격차이가 상당했습니다. 1.5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같은 지역의 같은 제품이 다른 가격
시장 경제에서 당연한 경제논리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실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왜 같은 지역인데, 가격이 이렇게 많이 다를까 하는 것에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건을 번갈아가면서 사면서 물어봐도 주인분들의 답변은 미적미적한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가격과 다른 품질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딜 가든지 이렇게 다른 점들이 존재하는 외국과 국내의 모습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물론 자유경제시장에서는 무엇이라고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너무 심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앞으로의 각오를 다지게 됩니다. 물건에 대한 대략적인 가격과 정찰제가 더더욱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대형 편의점의 모습 (사진:YangDaddy)

차이점이 발생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이런 차이점이 발생할까요? 분명히 우리나라의 관광지이고, 대부분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사를 할텐데 말입니다.


피서지 바가지 요금 문제의 근본원인

피서지나 축제, 관광지에서 발생하는 바가지요금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수요-공급 불균형 : 성수기 피서철에 관광객이 급증하지만, 숙박시설, 음식점 등 공급이 부족하여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 지역 상인들의 과도한 가격 인상 : 피서철 수요 증가를 이용해 지역 상인들이 가격을 부당하게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축제 운영 주체의 부족한 관리 : 축제 주최 측의 철저한 관리 부족으로 인해 바가지 요금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외국인 관광객 대상 바가지 :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바가지 요금의 주요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이유지만, 만연한 지역의 고립성과 한때 장사라는 개념 때문에 이러한 가격이 고착화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러한 원인을 대형 브랜드의 주체도 거들고 있다는 점이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매번 뉴스나 매체에서 떠들지만, 우리나라의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느낀 것은 유명한 곳이나 외진 관광지에서는 상당히 마년한 일들인 것 같습니다.

상당히 큰 규모의 편의점 (사진:YangDaddy)

3곳을 찾아간 느낌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가격들이 동일한 제품에서 형성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나니, 정말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런 것이 잘 관리가 안되는 것에 대해 즐거운 여름 휴가를 즐기기 위해서 소비자가 부담을 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에 너무도 안타깝고 아직도 멀었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물론 물건을 판매하시는 분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영업활동이 필요하지만, 그 내막에는 다양한 사정이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것을 별도의 규제나 단속이 없이 계속 된다면 그 지역의 그 관광지의 모습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24시간이 운영되는 편의성 (사진:YangDaddy)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또다른 대형 편의점 (사진:YangDaddy)

진짜 느낀 결론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