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찾은자료] 미니멀리즘
    생활정보 2017. 4. 17. 13:04
    728x90

    미니멀리즘 (minimalism)


    요약해서 말하면,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화적인 흐름


    인용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시각, 예술 분야에서 출현하여 음악, 건축, 패션, 철학 등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영어에서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 라는 뜻

    '미니멀(minimal)'과 '주의'라는 뜻의 '이즘(ism)'을 결합한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

    1960년부터 쓰기 시작한다.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 즉 본질만을 표현했을 때, 현실과 작품과의 괴리가 최소화되어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회화와 조각 등 시각 예술 분야에서는 대상의 본질만을 남기고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경향을 나타났으며, 그 결과 최소한의 색상을 사용해 기하학적인 뼈대만을 표현하는 단순한 형태의 미술작품이 주를 이루었다. 

    미술이론가이기도 한 도널드 주드(Donald Judd)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음악에서의 미니멀리즘은 1960년대 인기를 끌었던 필립 글래스(Philip Glass)의 단조롭고 반복적인 합주곡처럼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박자에 반복과 조화를 강조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소재와 구조를 단순화하면서도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루드비히 미스ㅂ 반 데어 로에 (Ludwig Mies van der Rohe), 리차드 풀러(Richard Buckminster Fuller)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미니멀리즘은 패션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장식적인 디자인을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이나 직선적인 실루엣의 선정적인 옷, 또는 최소한의 옷으로 훌륭한 옷차림을 연출하는 방법 등이 모두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미니멀리즘은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유만을 주장하는 금욕주의의 철학, 복잡한 의식을 없애고 신앙의 근본으로 돌아가려는 종교적인 흐름 등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5725&cid=42251&categoryId=51187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