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육아일기] 가을체험을 위해 방문한 고향집 풍경
    육아일기 2022. 10. 23. 11:36
    728x90

    아이들과 함께 막히지 않는 시간인 토요일 밤시간을 이용해 방문한 고향집에서 일요일 아침부터 신이 납니다. 놀이터에 마당의 감나무 등 정말 가을체험을 위해 다양하게 좋은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식구들과 아이들이 모두모두 신나는 가을주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직접 딴 석류열매 맛보기 (사진:YangDaddy)

    작지만 실하게 열린 석류나무에서 따낸 석류도 먹어보고 좋은 시간을 보내면서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니 아빠는 편하고 좋았습니다. 고모들과 삼촌이 봐주니 아빠가 조금 편할 수 있었습니다.

    석류

    석류는 나무의 열매라고 합니다. 지름 6~8cm에 둥근 모양으로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이 감싸고 있습니다. 과육 속에는 많은 종자가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20%인데,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껍질은 약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종류는 단맛이 강한 감과와 신맛이 강한 산과로 나뉜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이며 한국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주요성분은 당질(포도당, 과당)이 약 40%를 차지하여 유기산으론느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약 1.5% 들어 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B1, B2, 나이아신)도 들어 있으나 양은 적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부인병, 부스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질이 걸렸을 때 약효가 뛰어나고, 휘발성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어 기생충, 특히 촌충 구제약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과즙은 빛깔이 고와 과일주를 담그거나 농축과 즙을 만들어 음료나 과자를 만드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올리브유와 섞어 변비에 좋은 오일을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뚜 석류즙 100

    COUPANG

    www.coupang.com

    즙의 형태로 요즘은 많이 판매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히 좋은 편리하게 석류를 즐길 수 있다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일정 수수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맑은내일 석류 100 주스

    COUPANG

    www.coupang.com

    잘 익은 석류 두개 (사진:YangDaddy)

    잘 익어서 쫙 벌어진 석류를 보니 가을이 왔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이제는 석류라는 것을 체험해보고 잘 먹지는 못했지만, 좋은 경험이였을 것입니다.

    석류의 효능

    노화를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여성에게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1) 노화 예방

    세포 손상은 노화를 유발할 뿐 아니라 뇌와 근육, 간과 신장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그런데 석류 성분이 세포 손상 과정을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2) 혈압 감소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타닌,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황산화 성분이 함께 작용해 심장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3) 뇌세포 보호

    황산화 성분 덕분에 두뇌 세포의 손상을 방재해 머리가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돕습니다. 

    4) 관절염 보호

    5) 장염증 완화

    6) 주름 예방

    동서양을 대표하는 미인, 중국의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매일 섭취한 과일로 유명합니다. 석류의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혈액순환

     

    주의해야 할 점

    석류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람은 저혈압이거나 만성 변비가 있는 경우입니다.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의 경우 석류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석류의 타닌 성분은 체내 수분을 흡수하므로 만성 변비를 겪고 있다면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보관법

    석류는 들었을 때 묵직하고 선명한 붉은 빛이 도는 것이 좋으며, 석류를 한 알씩 신문지에 싸서 2~5도의 서늘한 장소에 두면 20일 이내로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장기 보관을 원한다면 석류 알맹이만 분리해 밀폐용기에 담아 최대 6개월까지 냉동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을이 왔음을 알리는 감나무를 영상으로 만들어서 보내주신 어머니의 영상입니다. 역시 좋은 각도와 구성으로 촬영해서 보내주시니 아이들도 바로 감나무 체험에 흥미를 보입니다.

    단감의 효능

    동의보검에서 단감은 갈증을 멎게 하고 심장과 폐를 윤택하게 해 입마름 증상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단감의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의 황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단감에는 배툴린산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여 암을 예방해 주며 종양 크기를 줄여주고 전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환절기 면역력 관리와 감기 예방에 좋으며 100g당 70mg의 비타민C와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일교차가 심해지는 가을 환절기 면역력 관리와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면역성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섭취하면 감기예방과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건강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이 되며 안구건조, 백내장 같은 눈 관련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단감의 지아잔탄과 루테인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눈 내부 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시력개선, 황반변성,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렁주렁 달린 감나무 (사진:YangDaddy)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