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일기-흐린 토요일 아이들과 함께한 대규모 유치원 운동회육아일기 2023. 11. 4. 20:42728x90
아이들과 함께 분주하게 아침부터 준비한 행사는 3달전부터 공지된 유치원 가을운동회입니다. 상당히 대규모로 치루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까 고민했는데, 결국 순조롭게 치루어졌습니다. 우선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 때문에 아이들도 부모님도 유치원 관계자들도 상당히 걱정을 많이 했지만, 오히려 가을날씨에 덥지도 춥지도 않고 너무너무 좋은 날씨에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수원월드컵보조경기장에서 치루어진 행사로 6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유치원 운동회였습니다. 무엇보다 즐거웠던 것은 흙바닥이나 시멘트 바닥이 아닌 인조잔디의 운동장에서 조금은 안전하게 치루어진 행사여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우리의 기억 속에는 학교 운동장이나 흙으로 된 운동장에서 치루어지는 것이 운동회였습니다. 그래서 항상 바람이 불거나 더운날이면 흙먼지를 마시고 뛰고 즐겁게 놀았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시간이 지나니 운동회의 모습도 점점 달라지는 것 같아서 세월을 느끼게 됩니다.
유치원 운동회의 의미
유치원 운동회는 어린 학생들이 운동 능력을 발휘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유치원 운동회의 종류
유치원 운동회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주최를 하는 측에서 어떻게 주관을 하냐에 따라서 그 재미가 배가 될 수도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경주, 공놀이, 농구, 축구, 놀이 도구 사용, 음악과 춤, 예술 및 공예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회의 종류는 레크레이션을 전공한 전문분야로 어떻게 진행하느냐 등이 상당히 중요한 인자입니다.
2. 운동회의 목적
유치원 운동회는 아이들의 신체활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며, 친구와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포츠와 운동을 즐기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도 어렸을 때 운동회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였고 그를 추억처럼 기억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의미가 있는 가을의 대표적인 활동입니다.
3. 운동회의 계획과 조직
유치원 운동회를 위해서는 충분한 계획과 조직이 필요로 합니다. 학교나 유치원에서 관리자, 교사, 학부모, 혹은 학생들과 함께 행사를 기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특히나 유치원의 운동회의 경우는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요원들을 고용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운동회에서도 체육선생님을 비롯해서 다양한 전문 진행요원들이 있었기에 재미있고 즐거운 운동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운동회의 안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안전은 항상 운동회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아이들을 다치지 않도록 감독하고, 적절한 보호장구를 착용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사항입니다.
5. 상품과 상장
어렸을 때도 그랬지만, 운동회 참가자들에게 참가를 독려할 수 있는 방법은 상장과 작은 상품을 주어 참가를 격려하고 성과를 인정해 주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즐거운 운동회에서 상품도 타고, 즐겁게 놀 수 있다면 무엇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6. 부모의 참여
부모들에게 행사를 참여시키는 것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모범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학부모와 학교 사이의 협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조잔디와 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운동회
사실상 많은 인원이 참석하는데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주차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인원들이 참석하고, 다양한 장비들이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큰 규모의 보조경기장에서 개최를 한 것은 장소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바람직한 모습입니다.
1. 편리한 주차장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편리하고 넓은 주차장에 많은 인원들이 왕래를 하는 것은 중요한 포인트일 것입니다. 개개인이 주차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주최를 하는 기관이나 대관을 해주는 보조경기장측에서도 서로서로 윈윈하는 것일 것입니다.
2. 인조잔디와 안전
우선 녹색의 운동장에서 마음껏 즐겁게 놀고 진행을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안전과 위생적인 면에서 상당히 단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장소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험해 본 유치원 운동회
아이들이 유치원을 다니는 시기는 대략 2~3년 정도의 시간입니다. 2번에서 3번의 운동회를 참여하는 것은 상당히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이자 경험일 것입니다. 그런 행사를 아무런 탈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일 것입니다. 사실 둘째가 열이나고 감기가 심해서 운동회에 참여하지 못한 것을 보면 여건이 안되는 경우 상당히 소극적인 참여가 될 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도 바쁜 일상을 접고 토요일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도 다행인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아이들을 품에 안고 지낼지는 사실상 꿈같은 이야기지만, 그래도 2023년 아이들과 함께 큰 운동장에서 뛰어 놀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728x90'육아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일기] 2주만에 완성체로 등원을 하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0) 2023.12.09 육아일기~한결 추워진 11월의 가을을 느끼며 적어보는 육아일기 (0) 2023.11.07 가을 하늘아래 일부러 휴식을 가지는 여유로운 하루보내기 (2) 2023.10.29 알 수 없는 울음과 매일 반복되는 사실에 대한 반성 (2) 2023.10.24